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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t & Managerial Accounting/Managerial Accounting

9장 - 3절 표준원가

9장 표준원가

 

제3절 표준원가(standard cost)

 

1. 표준원가의 의의

 

원가계산준칙 제 26조 표준원가계산의 적용

 

① 표준원가 계산은 사전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에 의하여 산정한 원가(이하 “표준원가”라 한다)를 이용하여 제조원가를 계산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② 표준원가는 회사의 제반사정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하도록 설정한다.



(1) 표준원가의 정의

 

표준원가(standard cost)

 

효율적인 생산환경에서 제품 한 단위를 생산할 경우에 예상되는 제품원가

 

② 정상원가계산에서는 제조간접원가에 대해서만 예정배부율을 사용하지만, 표준원가계산에서는 모든 제조원가에 대해 미리 정한 표준원가를 이용함.

 

 

 

(2) 표준원가 도입목적

 

표준원가 도입목적

 

① 생산과정에서 표준원가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므로 원가절감이 가능

 

제조부문의 성과평가 시 표준원가와 실제원가를 비교하므로 표준원가를 성과평가의 기초자료로 활용

 

③ 제품가격 산정 시 표준원가를 기초자료로 활용

 

④ 예산편성 과정에서 예산매출원가 등을 산정할 때 표준원가 활용

 

신속하고 편리한 회계처리를 위해 표준원가 활용



 

(3) 표준원가의 한계

 

표준원가의 한계

 

표준원가의 설정이 어려움(특히 제조간접원가)

 

② 생산 조건 등의 변화에 따른 표준원가의 수정이 어려움

 

③ 투입과 산출 관계가 명확한 직접원가 예서는 표준원가의 유용성이 높으나 투입과 산출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간접원가에는 표준원가의 유용성이 낮음

 

원가절감만을 강조하여 품질 관리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4) 표준원가의 목표

 

표준원가의 목표

 

① 이상적인 표준 : 현실적으로 달성이 어려운 표준으로 표준달성을 위한 동기부여가 어렵고

성과평가의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음

 

②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표준 : 가장 이상적인 표준

 

③ 실제 발생이 예상되는 원가 : 효율적이지 않은 표준




2. 표준원가의 산정

 

원가계산 준칙 제 26조 표준원가의 산정

 

① 표준원가는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및 제조간접비에 대하여 산정하고, 다시 제품원가에 대하여 설정한다.

 

② 원가요소의 표준은 수량과 가격에 대하여 각각 설정한다.




(1) 표준직접재료원가

 

원가계산준칙 제 28조 표준직접재료비

 

① 표준직접재료비는 직접재료의 종류별로 제품단위당 표준소비수량과 표준소비가격을 설정하고, 이 양자를 곱하여 산정한다.

 

② 표준소비수량은 과학적, 통계적 조사에 의하여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각종 재료의 종류, 품질, 가공방법 등을 고려하여 정한다. 이 경우 표준소비수량에는 정산적인 공손 및 감손을 포함한다.

 

③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종류의 재료가 대체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표준직접재료비는 각 재료의 표준배합비율을 설정하고, 이에 각 재료의 표준소비수량과 표준소비가격을 곱하여 산정한다.

 

④ 표준소비가격은 과거 및 현재의 시장가격과 장래에 예측되는 가격동향이나 거래관습 등 제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여 정한다.

 

표준직접재료원가 = 제품 단위당 표준소비수량 X 표준소비가격




(2) 표준직접노무원가

 

원가계산준칙 제 29조 표준직접노무비

 

① 표준직접노무비는 직접 작업의 구분마다 제품단위당 표준작업시간과 표준임률을 설정하고, 이 양자를 곱하여 산정한다.

 

② 표준작업시간은 과학적, 통계적 조사에 의하여 작업의 종류, 사용기계공구, 작업방식, 노동의 등급 등을 고려하여 정한다.

 

③ 표준 임률은 과거 및 현재의 임률과 장래에 예측되는 변동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하여 정한다.

 

표준직접노무원가 = 제품단위당 표준노무시간 X 표준임률




(3) 표준변동제조간접원가

 

표준변동제조간접원가

 

① 변동제조간접원가에는 간접재료원가, 간접노무원가, 시설유지비 등 수많은 원가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직접재료원가나 직접노무원가와 같이 제품단위당 표준 투입량을 일일이 파악해서 표준원가를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

 

② 표준변동제조간접원가는 변동제조간접원가의 발생을 논리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는 배부기준을 결정하고, 배부기준당 표준배부율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표준원가를 결정

 

표준변동제조간접원가 = 제품 단위당 표준배부기준 수 X 표준배부율




(4) 표준고정제조간접원가

 

표준 고정제조간접원가

 

① 고정제조간접원가는 조업도 변동과 관계없이 항상 총액이 일정한 원가이므로 예산을 설정하거나 성과평과를 할 때 총액을 이용

 

② 그러나 표준원가를 이용한 회계처리 과정에서는 총액 원가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변동제조간접원가와 마찬가지로 배부기준과 표준배부율의 산정이 필요

 

표준고정제조간접원가 = 제품 단위당 표준배부기준 수 X 표준 배부율

단, 예산 설정 및 성과 평가 시에는 고정제조간접원가 예산 총액을 이용





[표준고정제조간접원가의 활용]



목적 이용하는 원가 적용사례

성과평가 목적

고정제조간접원가 총액 예산 이용
고정제조간접원가 예산 ₩100,000
고정제조간접원가 실제 발생액 ₩110,000

=> ₩10,000(불리)


회계처리 목적


고정제조간접원가 표준 배부율 이용
회계처리에 필요한 제품 단위당 표준원가 : 
DM @₩100, DL @₩60, VOH @₩40, FOH @₩100*
* ₩100,000 ÷ 1,000단위 = @₩100

=> 제품 단위당 표준원가 ₩300 : 회계처리에 이용



위의 내용들을 종합해 표준원가를 설정한 사례는 아래와 같다.



  단위당 표준수량 표준가격 단위당 표준원가
직접재료원가 10㎡ ₩4/㎡ ₩ 40
직접노무원가 4시간 ₩30/시간 ₩ 120
변동제조간접원가 4시간 *1 ₩15/시간 ₩ 60
고정제조간접원가 4시간 *2 ₩10/시간 ₩ 40
    ₩ 260



*1 제조간접원가 배부기준으로 직접노무시간을 사용

*2 고정제조간접원가 표준배부율 혹은 제품 단위당 표준고정제조간접원가는 제품원가 계산을 위해서만 사용하고, 성과평가 목적으로는 고정제조간접원가  예산 총액을 이용

 

 

 

 

3. 고정예산과 변동예산



(1) 고정예산(static budget)

 

1) 예산 조업도를 기준으로 사전에 편성한 예산

 

2) 회계 연도 시작 전 계획수립 목적에 유용

 

3) 제조부문 등 원가중심점 성과평가(효율성 평가)에 유용하지 않음

 

4) 판매부문 등 수익중심점 성과평가(효과성 평가)에 유용



(2) 변동예산(flexible budget)

 

1) 실제 조업도를 기준으로 사후적으로 편성한 예산

 

2) 제조부문 등 원가중심점 성과평가(효율성 평가)에 유용

 

3) 판매부분 등 수익중심점 성과평가(효과성 평가)에 유용하지 않음

 

4) 변동예산은 생산, 판매량에 대해서만 실제 수치를, 나머지 모든 원가자료에 대해서는 표준원가를 적용한다.



(3) 변동예산의 유용성

 

 예를 들어, 회사가 기초에 100개를 생산,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했을 경우, 고정예산상의 제조원가는 100개를 기준으로 편성된다. 그러나 회사가 기말에 실제로 200개를 생산, 판매했다면, 고정예산상의 제조원가에 비해 실제 제조원가는 당연히 증가했을 것이다. 따라서 고정예산상의 제조원가와 실제 제조원가를 비교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는 기말에 200개를 기준으로 다시 예산을 편성하여(변동예산) 실제로 발생한 원가와 비교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제조 부문 등 원가 중심점의 성과평가에는 변동예산을 활용한다.



 목표 생산/판매량과 실제 생산/판매량이 다를 경우, 목표 생산/판매량에 근거한 고정예산과 실제생산/판매량에 근거한 실제성과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실제 생산/판매량을 기준으로 사후적으로 예산을 편성하는데 이를 변동예산이라고 한다.

 

변동예산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1) 변동예산에는 실제생산/판매량을 적용한다.


2) 변동예산의 판매가격, 단위당 변동원가, 총고정원가는 고정예산상의 금액을 적용한다.

 

 

 

 

(4) 효과성과 효율성

 

 효과성은 수익 등의 목표달성 정도를 측정하는 개념이고, 효율성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원가 투입정도를 측정하는 개념이다. 아래의 문구가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해 잘 설명해준다.

 

“파리를 망치로 잡는 것은 효과적이나 효율적이지 않고, 파리를 파리채로 잡는 것이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이다.”



 

 

4. 차이분석(variance analysis)



(1) 차이분석의 필요성

 

 변동예산상의 금액과 실제 발생한 원가와의 차이를 세부항목별로 나누어 분석하는 기업을 차이분석이라 한다. 차이분석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수행한다.

 

1) 회사가 모든 원가항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조사하는 것보다는 회사의 예상과 많이 차이가 나는 항목들에 대해 원인을 분석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더 효율적인 관리일 것이다. 이를 예외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exception)라 하는데 차이분석은 예외에 의한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2) 차이분석은 원가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세부항목별로 구분해 보여줌으로써 성과평가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차이분석의  결과를 성과평가의 결정적 증거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 원가차이는 독립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여려 항목 간에 상호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원재료 구매부문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원재료를 구매하게 되면 생산과정에서 공손등이 많이 발생되어 직접재료 사용량이 많아지고, 노무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유리한차이와 불리한차이

 

 제조원가 차이분석은 변동예산과 실제원가를 비교해서 이루어지는데, 이 떄 변동예산상의 금액보다 실제원가가 증가할  경우를 불리한차이(unfavorable variance ; U), 변동예산상의 금액보다 실제원가가 감소할 경우를 유리한 차이(favorable variance ; F) 라고 한다. 왜냐하면 변동예산보다 실제원가가 증가하면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이고, 변동예산보다 실제원가가 감소하면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